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최근 홈페이지를 통해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영역별 출제 경향·방향·학습 방법 등을 공개했다. 핵심은 전년도 수능과 달리 통합형으로 출제되는 국어 영역과 새 교육 과정 적용으로 출제 범위가 바뀌는 수학 영역에 대한 내용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개 자료에 따르면, 2017학년도 수능 국어 영역은 유형별 출제 문항 수가 전년도와 약간 달라진다. 이번 수능은 화법 5문항, 작문 5문항, 문법 5문항, 독서(비문학) 15문항, 문학 15문항 등 총 45문항으로 구성된다. 전년도 수능에선 국어 B형 기준으로 문법 문항에 중세국어가 포함돼 6문항이 출제됐었다. 문법 문항이 하나 줄어든 대신, 독서 문항이 15문항으로 전년도(14문항)보다 하나 늘었다. 나머지 유형의 비중은 전년도와 같다.
새 교육과정이 적용된 수학 영역은 출제 범위와 유형별 출제 문항 수가 크게 바뀐다. 수학 가형은 미적분II 10문항, 확률과 통계’ 10문항, 기하와 벡터 10문항 등 30문항이다. 전년도 수학 B형에선 수학I 7~8문항, 수학II 7~8문항, 적분과 통계 7~8문항, 기하와 벡터 7~8문항이 출제됐다. 수학 나형은 수학 II 10문항, 미적분 I 10문항, 확률과 통계 10문항 등이다. 전년도 수학 A형에선 수학I 15문항, 미적분과 통계 15문항 등이 나왔다.
2017학년도 수능 수학 영역에선 유형별 출제 문항 수가 전체 내용과 수준에 따라 20% 내에서 조정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각 유형에 따라 10문항씩 출제된다는 게 기준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유형별로 최소 8문항에서 최대 12문항이 나올 수 있는 셈이다.
오종운 종로학원하늘교육 평가이사는 “수학 가형 출제 내용과 수준을 고려하면 미적분II에서 1~2문항 더 출제하고, 대신 확률과 통계에서 그만큼 줄일 가능성이 있다”며 “수학 나형은 수학II에서 1문항, 미적분 I에서 1문항이 더 나오고, 확률과 통계에서 1~2문항 줄일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17학년도 수능 국어·수학 영역에 대한 출제 방향에 대해서도 밝혔다. 평가원은 “국어 영역은 출제 과목별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국어 어휘와 문법에 대한 이해와 탐구 능력, 다양한 분야의 글에 대한 사실적·추론적·비판적 이해 능력과 적용·창의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할 것”이라며 “수학 영역은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수학적 능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하고, 단순한 기억이나 암기로 해결할 수 있는 문항 혹은 지나치게 복잡한 계산 위주 문항의 출제 지양하며,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이해력과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할 예정이다”라고 했다.
<2017학년도 수능 국어·수학 영역 학습 방법>
◆국어
● 기초적인 어휘의 의미와 용법을 정확하게 습득하고 문장 및 문단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면서 글 전체의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 다양한 담화 원리를 이해하여 담화의 내용과 형식을 사실적, 추론적, 비판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 다양한 목적의 글쓰기에 맞게 내용을 생성·조직·표현하고, 잘못된 내용을 고쳐 쓰도록 한다.
● 여러 분야의 글을 폭넓게 읽으면서 기본 개념이나 대상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해석하며 비판할 수 있도록 한다.
● 국어 활동의 기초가 되는 국어 규범, 국어 단위나 국어사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탐구하며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교과서 내외의 다양한 문학 작품들을 폭넓게 읽으면서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깊이 있는 감상을 하도록 한다.
◆수학
● 수학 문제해결의 기본 수단인 기본적인 계산 능력과 전형적인 문제해결 절차인 알고리즘 구사 능력을 기른다.
● 문제 상황에서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수학의 기본개념·원리·법칙의 이해 능력을 기른다.
●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성질로부터 특수한 성질을 연역하기’, ‘반례 찾기’, ‘관찰 등을 통해 유사성을 유추하기’, ‘상황을 단순화하거나 특수화하여 규칙성 찾아보기’ 등의 수학적 추론 능력을 기른다.
● 여러 가지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을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문제, 다른 교과 상황을 소재로 한 수학 문제, 수학을 적용하는 다양한 실생활 문제 등을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 하나의 상황에 대한 2개 이상의 문항(세트형 문항)을 해결하기 위하여, 주어진 상황을 보다 깊이 탐구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자료:한국교육과정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