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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 학교공부 스스로 공부하기

관리자 2015-09-08 조회수 1,933

학생들은 목표 의식을 갖고 스스로 공부할 때 학습 효과가 높아지고 성취감도 강하게 느낄 수 있다.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서울대 사범대 교육학과 신종호 교수님의 글을 옮겨 본다.


▲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 들이기

상위권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은 대부분 공부에 대한 목표 의식이 뚜렷하다. 뚜렷한 목표는 학습 동기를 자극하는 요인이다. 자녀에게 목표 의식을 길러 주려면 부모가 어린 자녀와 함께 다양한 체험을 하고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다.

자녀와 함께 대학 연구소 전시회 등을 자주 다니며 그곳에서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직업을 가진 사람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 주변에서 역할 모델이 될 만한 사람이 있으면 자녀와 만나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자율적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의 특성을 살펴보자. 이들은 ‘나는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무엇이든 노력하면 가능하다’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 또 자신의 일을 스스로 결정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학원 수강이나 과외 등도 모두 자신이 결정하려 한다.

이들은 한번 목표를 설정하면 이를 이룰 때까지 다른 일을 하지 않고 그 일에만 매달린다. TV 시청, 컴퓨터 게임, 이성 친구 사귀기 등 학업에 방해가 되는 일을 자제하려 노력한다. 다른 사람에게 지기 싫어하는 것도 큰 특징이다. 성적 때문에 친구들에게 무시당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고 구체적으로는 경쟁하는 친구와 선의의 경쟁을 즐긴다. 좋아하는 과목이 있으며 이와 관련된 공부에 흥미를 느낀다. 장차 자신이 되고 싶은 직업인이나 인물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며 이를 위해 어떤 대학에서 무슨 공부를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생각한다.

자율적으로 공부하는 학생은 철저한 시간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매일, 매주, 매월 계획을 세우고 이를 하나씩 확인하는 습관을 지닌 경우가 많다. 매일 아침 수첩에 그날 할 일을 적은 뒤 저녁 때 확인하기도 한다.

또 깨어 있는 시간에 최대한 집중해 공부하고자 한다. 조용하고 집중이 잘 되는 시간에는 어려운 과목을, 다소 집중력이 떨어지는 시간에는 쉬운 과목을 공부하기도 한다. 학원을 다니더라도 주로 학원에서 기초나 부족한 부분을 배운 뒤 혼자 공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싫어하는 과목에 대해서는 자기만의 문제집을 만드는 등 좋아할 수 있는 이유를 만들기도 한다.

공부를 마치면 반드시 자신이 얼마나 공부했는지 확인하기도 한다. 이때 공부한 내용을 자기 자신에게 설명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자율적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은 부모나 교사에게서 긍정적이며 현실적인 기대를 받는 경우가 많았다. 또 역할 모델이 있었고 자율적이면서도 엄격한 가정환경에서 자랐다.

어릴 적부터 책을 많이 읽고 가정에서도 독서하는 분위기가 형성된 경우가 많았다. 부모는 자녀가 자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성격 동기 환경적 특성 등을 길러주는 데 얼마나 노력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중학생 학교공부 스스로 공부하기

관리자 2015-09-08 조회수 1,934

학생들은 목표 의식을 갖고 스스로 공부할 때 학습 효과가 높아지고 성취감도 강하게 느낄 수 있다.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서울대 사범대 교육학과 신종호 교수님의 글을 옮겨 본다.


▲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 들이기

상위권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은 대부분 공부에 대한 목표 의식이 뚜렷하다. 뚜렷한 목표는 학습 동기를 자극하는 요인이다. 자녀에게 목표 의식을 길러 주려면 부모가 어린 자녀와 함께 다양한 체험을 하고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다.

자녀와 함께 대학 연구소 전시회 등을 자주 다니며 그곳에서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직업을 가진 사람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 주변에서 역할 모델이 될 만한 사람이 있으면 자녀와 만나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자율적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의 특성을 살펴보자. 이들은 ‘나는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무엇이든 노력하면 가능하다’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 또 자신의 일을 스스로 결정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학원 수강이나 과외 등도 모두 자신이 결정하려 한다.

이들은 한번 목표를 설정하면 이를 이룰 때까지 다른 일을 하지 않고 그 일에만 매달린다. TV 시청, 컴퓨터 게임, 이성 친구 사귀기 등 학업에 방해가 되는 일을 자제하려 노력한다. 다른 사람에게 지기 싫어하는 것도 큰 특징이다. 성적 때문에 친구들에게 무시당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고 구체적으로는 경쟁하는 친구와 선의의 경쟁을 즐긴다. 좋아하는 과목이 있으며 이와 관련된 공부에 흥미를 느낀다. 장차 자신이 되고 싶은 직업인이나 인물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며 이를 위해 어떤 대학에서 무슨 공부를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생각한다.

자율적으로 공부하는 학생은 철저한 시간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매일, 매주, 매월 계획을 세우고 이를 하나씩 확인하는 습관을 지닌 경우가 많다. 매일 아침 수첩에 그날 할 일을 적은 뒤 저녁 때 확인하기도 한다.

또 깨어 있는 시간에 최대한 집중해 공부하고자 한다. 조용하고 집중이 잘 되는 시간에는 어려운 과목을, 다소 집중력이 떨어지는 시간에는 쉬운 과목을 공부하기도 한다. 학원을 다니더라도 주로 학원에서 기초나 부족한 부분을 배운 뒤 혼자 공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싫어하는 과목에 대해서는 자기만의 문제집을 만드는 등 좋아할 수 있는 이유를 만들기도 한다.

공부를 마치면 반드시 자신이 얼마나 공부했는지 확인하기도 한다. 이때 공부한 내용을 자기 자신에게 설명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자율적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은 부모나 교사에게서 긍정적이며 현실적인 기대를 받는 경우가 많았다. 또 역할 모델이 있었고 자율적이면서도 엄격한 가정환경에서 자랐다.

어릴 적부터 책을 많이 읽고 가정에서도 독서하는 분위기가 형성된 경우가 많았다. 부모는 자녀가 자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성격 동기 환경적 특성 등을 길러주는 데 얼마나 노력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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