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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공부 잘하는 법

관리자 2017-03-02 조회수 1,001

  
Q 국어공부를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요.

질문이 매우 어렵습니다. 국어는 물론 학교에서 필수과목입니다. 국어책 만드는 집필진이나 국어 교사들도 체계적으로 국어를 가르치려고 노력은 합니다. 그런데 국어를 잘한다는 게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는 게 문제입니다. 초등학교 들어가면서 잘 가르쳐 주겠지, 잘 공부하겠지 한다고 해서 잘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제 오랜 경험으로는 어려서 책을 많이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더 어려서는 부모들이 아이를 옆에 앉혀 놓고 책을 읽어주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일찍 언어 능력이 계발된 아이만이 국어 공부에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어려서 부모가 책을 들려주면 그 아이는 자연스럽게 책에 가까워지게 되고 그림책이든, 동화책이든 찾게 됩니다. 물론 한글도 일찍 접하고 뗄 수 있게 됩니다. 이 과정이 제가 생각하기에는 국어공부 능력의 50% 이상을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해서 어느 정도 국어공부 준비가 된 아이들이 학교로 들어오면 그 다음에는 역시 수준에 맞는 좋은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으면서도 좋은 책을 찾는 일은 아주 어렵습니다. 부모들이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학교 선생님이나 독서 지도 교사들의 도움을 잘 받는 것도 아주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가 지금 어떤 지적 상태에 놓여 있는지, 책을 얼마나 접했으며, 어떤 책을 좋아하는지, 책을 읽으려는 의지를 얼마나 갖고 있는지를 잘 헤아리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이를 통하여 아이들이 독서 세계로 자연스럽게 진입할 수 있는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아무리 늦었다고 생각되더라도 이 과정을 빼놓으면 국어세계로 진입하는 길은 그만큼 멀어지고 또 불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수능언어영역 고득점? 무엇보다 읽는 능력을 계발하라

Q 수능의 언어 능력 시험에 어떻게 하면 잘 적응할 수 있을까요?

저는 학생들이 무엇보다 읽는 능력을 계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봅니다. 듣고 말하는 것은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행하는 것이고, 따라서 그것은 학생들이 늘 연습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열심히, 늘 연습을 해도 학생들이 듣고 말하는 능력이 똑같지 않은 것을 보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다른 무엇보다도 지적 능력의 차이 때문입니다. 즉 머릿속에 들어 있는 지식과 정보의 차이 때문에 같은 말을 들어도 이해 수준이 달라지고, 같은 뜻을 표현하려 해도 섬세함, 정확함에서 차이가 나게 되는 것이지요. 쓰는 것에 대해서는 두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따라서 저는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즉 읽는 쪽을 잘 계발하는 것이 다른 모든 것의 관건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문제는 읽기 쪽으로 집중됩니다. 어떻게 하면 이 읽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읽기 능력을 시험에서 측정할 때는 문학 지문과 비문학 지문의 두 계열이 있습니다. 이 두 부분을 고루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문학지문에는 대략 현대문학의 시와 소설, 고전문학의 지문들이 출제됩니다. 비문학 지문은 인문학 관련 지문, 사회과학 관련 지문, 과학 관련 지문 등으로 나누어 출제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다양한 영역에 걸친 지문들을 잘 읽고 그 뜻을 헤아리고, 그에 바탕하여 얼마나 잘 추리, 판단할 수 있는가가 언어 능력 평가의 중요 목표가 됩니다. 따라서 이 각각의 영역의 언어적 구성물들에 대한 적응력을 기르는 게 관건입니다.
그러면, 이 각각의 영역들에서 실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 저는 다른 무엇보다 그러한 종류의 글들에 익숙해져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평소에 읽고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읽기 능력은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책들만으로는 충분히 계발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교과서 이외의 책들을 다양하게 접하고 그것들을 바탕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국어공부 잘하는 법

관리자 2017-03-02 조회수 1,002

  
Q 국어공부를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요.

질문이 매우 어렵습니다. 국어는 물론 학교에서 필수과목입니다. 국어책 만드는 집필진이나 국어 교사들도 체계적으로 국어를 가르치려고 노력은 합니다. 그런데 국어를 잘한다는 게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는 게 문제입니다. 초등학교 들어가면서 잘 가르쳐 주겠지, 잘 공부하겠지 한다고 해서 잘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제 오랜 경험으로는 어려서 책을 많이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더 어려서는 부모들이 아이를 옆에 앉혀 놓고 책을 읽어주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일찍 언어 능력이 계발된 아이만이 국어 공부에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어려서 부모가 책을 들려주면 그 아이는 자연스럽게 책에 가까워지게 되고 그림책이든, 동화책이든 찾게 됩니다. 물론 한글도 일찍 접하고 뗄 수 있게 됩니다. 이 과정이 제가 생각하기에는 국어공부 능력의 50% 이상을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해서 어느 정도 국어공부 준비가 된 아이들이 학교로 들어오면 그 다음에는 역시 수준에 맞는 좋은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으면서도 좋은 책을 찾는 일은 아주 어렵습니다. 부모들이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학교 선생님이나 독서 지도 교사들의 도움을 잘 받는 것도 아주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가 지금 어떤 지적 상태에 놓여 있는지, 책을 얼마나 접했으며, 어떤 책을 좋아하는지, 책을 읽으려는 의지를 얼마나 갖고 있는지를 잘 헤아리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이를 통하여 아이들이 독서 세계로 자연스럽게 진입할 수 있는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아무리 늦었다고 생각되더라도 이 과정을 빼놓으면 국어세계로 진입하는 길은 그만큼 멀어지고 또 불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수능언어영역 고득점? 무엇보다 읽는 능력을 계발하라

Q 수능의 언어 능력 시험에 어떻게 하면 잘 적응할 수 있을까요?

저는 학생들이 무엇보다 읽는 능력을 계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봅니다. 듣고 말하는 것은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행하는 것이고, 따라서 그것은 학생들이 늘 연습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열심히, 늘 연습을 해도 학생들이 듣고 말하는 능력이 똑같지 않은 것을 보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다른 무엇보다도 지적 능력의 차이 때문입니다. 즉 머릿속에 들어 있는 지식과 정보의 차이 때문에 같은 말을 들어도 이해 수준이 달라지고, 같은 뜻을 표현하려 해도 섬세함, 정확함에서 차이가 나게 되는 것이지요. 쓰는 것에 대해서는 두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따라서 저는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즉 읽는 쪽을 잘 계발하는 것이 다른 모든 것의 관건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문제는 읽기 쪽으로 집중됩니다. 어떻게 하면 이 읽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읽기 능력을 시험에서 측정할 때는 문학 지문과 비문학 지문의 두 계열이 있습니다. 이 두 부분을 고루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문학지문에는 대략 현대문학의 시와 소설, 고전문학의 지문들이 출제됩니다. 비문학 지문은 인문학 관련 지문, 사회과학 관련 지문, 과학 관련 지문 등으로 나누어 출제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다양한 영역에 걸친 지문들을 잘 읽고 그 뜻을 헤아리고, 그에 바탕하여 얼마나 잘 추리, 판단할 수 있는가가 언어 능력 평가의 중요 목표가 됩니다. 따라서 이 각각의 영역의 언어적 구성물들에 대한 적응력을 기르는 게 관건입니다.
그러면, 이 각각의 영역들에서 실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 저는 다른 무엇보다 그러한 종류의 글들에 익숙해져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평소에 읽고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읽기 능력은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책들만으로는 충분히 계발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교과서 이외의 책들을 다양하게 접하고 그것들을 바탕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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