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노하우
고 3, 3월 모의고사 문제를 가지고 와서 해당 학생에게 수업을 가르쳤습니다. 동우는 현재 고 1에서 고 2로 넘어가는 시점에 있고, 내신 뿐만 아니라 정시를 대비한다고 들었기에 모의고사 기출 문제로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수능에서는 매 영어시험마다 문법을 묻는 문제를 1~2문항만 출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독해의 기본은 문법이라고 사료 됐기에 아직 1학년이라고 할 지라도 해당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도움 될 것이라고 판단하여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동우는 1~5 형식 문법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지만, 아직 분사구문에 있어서 부족함을 그 동안 보인 상황이었습니다. 기출문제에 출제된 분사구문 파트를 가지고 왔고, 분사구문의 특징 1)접속사 생략 2) 주어 생략 3) 동사 뒤 ing 혹은 -ed를 불이는 것
로 순서대로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차이점을 설명했고 경우에 따라서는 being 과 having been이 생략될 수도 있음을 설명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독해 파트에서는, <요약하기> 문제를 가져와 설명하였습니다. 타 문항과 같이 주제 찾기 문제의 경우, 문단 전체를 이해하지 못해도 찍을 수 있는 반면, 요약하기 문제의 경우 문단 전체를 이해해야만 답을 고를 수가 있습니다. 독해 수업과 동시에, <요약하기> 문제의 경우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설명하였습니다. 아직, 레벨 테스트를 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추후 레벨 테스트 진행 뒤에 동우에게 최대한 맞는 수업을 하도록 진행할 예정이며, 기출 및 교과서를 기본 base로 수업할 예정입니다.